한국 건설 기술 신문 - 현대산업개발 건축지원팀, 이보드 추천 관련 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1-02-21 08:52 조회9,555회 댓글0건본문
단열재 부착 ‘합성수지 복합 판넬’ 사용해야
- 지하주차장 벽체 표면 결로방지 공법
■ 기술기고 (자료: 현대산업개발 건축지원팀)
내부 화재 발생 대비 내항균성 마감판 개발 등
완벽한 결로 방지위해 환기 설비 설치가동 필요
현재 국내 대부분의 공동주택은 입주자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주거환경 요구에 따라 지상 공간을 주차 공간 대신 녹지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주로 계획한다.
이로 인해 지하구조물의 대부분이 지하주차장으로 설계 되며, 세대 당 자동차 보유 대수의 증가로 필요로 하는 주차공간이 늘어남에 따라 지하주차장의 면적이 매년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지하주차장과 아파트 지하층이 서로 연결되게 설계하여 지하공간의 면적이 확대되고 입주민의 통행이 급증함에 따라 쾌적한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공간은 단열의 미비와 환기부족으로 결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마감재의 손상과 미관저해로 입주자의 불쾌감을 유발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지하주차장 외벽의 결로 방지 공법은 공간벽 시멘트 블록쌓기를 비롯해 경량기포콘크리트 판넬, 합성수지 배수판 설치 등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나, 단지, 내부 결로수의 트렌치 유도 및 표면 유출 방지의 역할 정도로 시공됐다. 공법의 선정은 디자인 또는 단순한 시공, 경제성에 치중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결로 원인
지하주차장 벽체 표면 결로의 발생 메카니즘은 표면온도가 노점온도보다 낮은 것에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지하구조물의 특성상 높은 상대 습도로 인한 노점 온도의 상승과 낮은 지중 온도로 표면 온도가 저하됨에 따라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많은 결로가 발생된다.
또 단열 성능 향상보다는 벽체 시공의 경제성 및 표면 마감 디자인을 우선 고려하여 주로 공간벽 쌓기 공법과 합성수지 배수판이 적용돼 왔다.
따라서 결로의 원인 제거보다는 발생한 결로수의 외부 노출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시공됐고, 표면에 발생하는 결로에 대해서는 입주 후 차량통행증가에 따라 자연적으로 소멸되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이밖에도 현행 대다수 지하주차장 내부에 설치되는 환기 설비는 단순히 주차장 실내의 공기질 개선을 위해 기동되는 실정이다. 즉, 차량 운행이 빈번한 시간 일산화탄소의 법적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되며, 온·습도 조절은 반영하지 않는다.
하자 사례
결로 발생으로 인한 하자사례로 공간벽 시멘트 블록쌓기의 경우, 표면 함습에 의해 벽체 도장 마감 부위에 변색이 일어난다.
합성수지계 배수판은 재료의 함수율이 0%에 가까워 결로수가 마감재 표면을 타고 흘러 내린다.
시멘트 보드와 같은 표면마감재는 내항균성 부족으로 결로 발생 시 마감재에 곰팡이가 생기게 된다.
벽체 공법별 결로 판정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벽체 결로 방지의 대표적 공법인 공간벽 시멘트 블록쌓기, 경량기포콘크리트 패널, 합성수지 마감판, 단열재 부착 합성수지 마감판을 대상으로 하며, 상기의 공법을 같은 온,습도 조건에서의 열저항 성능, 시공성, 경제성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단면도 및 구성 재료
지하주차장 벽체에 적용되고 있는 결로 방지 공법은 크게 단열재의 설치 유무와 표면마감재의 종류에 따라 구분된다.
벽체에 단열성능이 있는 공법으로는 스티로폼 등의 단열재에 마감재를 공장에서 부착하여 시공 하는 공법과 경량기포콘크리트에 표면 강화 마감재가 부착된 판넬 형태로 단면이 구성된 것이 있다.
표면 마감재의 종류에는 시멘트 보드 , CRC보드 등에 도장 마감하는 경우와 별도의 마감 없이 합성수지판으로 최종마감 되는 형태의 공법으로 나누어진다.
온 습도 조건 측정
지하구조물 결로 발생이 가장 많은 하절기 6월과 7월에전국 4개 현장을 온·습도계 및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백체의 내부와 표면 온·습도 조건을 측정했다.
측정 결과 현장의 지역, 평면형태, 측정일 당시의 외기조건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었다.
결 론
지하주차장 벽체의 표면온도를 노점온도보다 높이기 위해 벽체 및 기둥부위에 계산식에 의한 두께 이상의 단열재를 시공해야 한다.
또 설계상 주차면적 확보를 위해 최소한의 마감 두께를 가진 공법이 요구되며 시공성 측면에서는 공정 단순화를 위해 별도의 도장, 미장 등 표면마감(도장 등)을 최소화하고 가능한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 조립하는 공법이어야 한다.
이밖에도 경제성 측면에서 동일한 결로 방지 성능이라면 기존의 공법과 비교해 원가 상승이 없거나, 최소한의 범위여야 한다.
상기의 사항을 고려할 때 지하주차장의 표면결로 방지로서 가장 적합한 공법은 단열재가 부착된 합성수지 복합 판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지하주차장 내부의 화재 발생에 대비해 내화 성능을 가진 내항균성 마감판의 개발이 요구되며, 보다 완벽한 결로 방지를 위해서는 온·습도 조절이 가능한 환기 설비의 설치 및 가동이 필요하다. (자료 : 현대산업개발 건축지원팀, 한국 건설 기술 신문 발행일:2009/8/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